댕냥 사전

댕냥 상담소

고양이가 자꾸 깨물어요! 입질 교정하기

2023.02.21


"고양이가 깨무는 정도가 심해요!"
"틈만나면 깨물려고 해서 걱정이예요"
"시도때도 없이 깨무는데 거부의 표시인가요?"


❝ 고양이가 입질하는 이유는? ❞

✅ 고양이의 본능

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사냥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 사물이나 사람의 신체 부위가 움직이면, 사냥감으로 인식하고 물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

✅ 관심 갈구, 혹은 귀찮음의 표현

나 심심하니 봐달라옹, 하는 의미로 깨물기도 하고, 나에게 관심을 꺼달라는 의미에서도 깨물며 불만을 표출하기도 합니다.

✅ 새끼 고양이의 이갈이

3개월에서 4개월 사이의 어린 고양이는 다 자란 젖니가 빠지며 영구치로 이갈이를 하게 되는데요. 이 시기에 이가 간지러워 무언가를 무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.

✅ 잘못된 행동습관

어렸을 때 손, 발 등 신체부위로 고양이와 자주 놀아준 경우, 습관이 되어 손과 발을 물어도 되는 장난감이라고 인식하여 계속 물려고 할 수 있습니다.


❝ 입질 시 대처 방법 ❞


고양이에게 물렸을 때 빠르게 물린 부위를 빼버리게 되면 사냥감이 도망간다고 인식하여 더욱 입질 본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. 조금 아프더라도, 빠르게 빼지 말고 천천히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 또한 고양이가 깨물었을 때, 큰 소리를 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내가 물었을 때 깜짝 놀랄만한 소리가 난다는 것을 인식하게끔 하여 행동을 개선할 수 있어요. 하지만 역으로, 큰 소리를 내는 것을 보호자가 관심을 준다고 생각하여 입질 행동을 더욱 자극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에는 물리더라도 반응하지 않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


❝ 입질, 교정해주세요! ❞

어린 고양이의 입질은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으로 개선되지만 습관으로 고착되는 경우 보호자와 다른 동물에게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. 어린 고양이가 입질을 보인다면 설명드린 대처방법대로 침착하게 대응하여 행동 문제로 발전하지 않도록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#고양이 #일상생활 #행동문제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